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클라우드 컴퓨팅 마켓 현황 1부
    경제이야기 2019. 5. 19. 18:40

    출처 : 위키피디아

     

     오늘은 클라우드 컴퓨팅 마켓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집적·공유된 정보통신기기, 정보통신설비, 소프트웨어 등 정보통신자원을 이용자의 요구나 수요 변화에 따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신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처리체계를 말한다(클라우드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

     

     이번 포스트는 클라우드 컴퓨팅 마켓에 대한 이야기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자세한 설명은 쉽게 찾아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위키피디아와 나무위키로 대신하겠습니다.

    위키피디아(https://ko.wikipedia.org/wiki/%ED%81%B4%EB%9D%BC%EC%9A%B0%EB%93%9C_%EC%BB%B4%ED%93%A8%ED%8C%85)

    나무위키(https://namu.wiki/w/%ED%81%B4%EB%9D%BC%EC%9A%B0%EB%93%9C%20%EC%BB%B4%ED%93%A8%ED%8C%85)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업체는 다들 알고 계신 아마존입니다. 아마존은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하여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 회사이며, 2002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을 시작하였습니다. 아마존은 절반 이상의 영업이익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서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AWS가 오랜 기간 가장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여러 업체들과 클라우드 컴퓨팅 마켓을 놓고 전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특성상 한번 이용하던 업체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First Leader로서 AWS의 점유율을 가져오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마켓의 흥미로운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하였고 어떤 변화가 있는지 먼저 마켓 점유율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마켓의 가장 큰 변화는 아마존의 AWS,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구글의 GCP로 정리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안정된 운영이 필수적인 클라우드의 특성상, 일정 규모 이상의 큰 기업으로 산업이 정리 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인 것으로 보입니다. 알리바바의 경우 중국 기업으로 특수한 환경이라 분석에는 제외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AI와 관련되어 기업들의 이용률 증가로 최근 점유율이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알라바바 클라우드 컴퓨팅은 제외하고 이야기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클라우드 사업과 Ai의 상관관계로 반도체가 급증하였는데 이는 기존 삼성전자 반도체 이야기를 보시면 재밌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와 미래 :

    https://nolis.tistory.com/entry/%EC%82%BC%EC%84%B1%EC%A0%84%EC%9E%90-%EB%B0%98%EB%8F%84%EC%B2%B4-%EC%9D%B4%EC%95%BC%EA%B8%B0

     

     

    클라우드 컴퓨팅의 주요 상위 업체들의 IaaS, PaaS(서비스의 종류 추후 자세한 설명 진행 예정)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아마존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재미있는 부분은 아마존의 시장점유율은 유지되고 있는 채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시장 점유율 상승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타사에 비해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계속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